<부하 테스트 관련 도구 및 서비스>
요즘 AWS를 공부해야 할 일이 생겨서 그동안 몰랐던 웹 서비스 스트레스 테스트 방법에 대해서 올립니다. 부하 테스트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과 서비스들이 존재 합니다. 간단한 소개와 함께 특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ApacheBench (http://httpd.apache.org/docs/2.2/en/programs/ab.html): 일반적으로 HTTP 웹 서버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되는 툴입니다. 기본적인 HTTP 연결에 대해서 테스트를 할 때 자주 사용되는 툴이지만, HTTP/1.1 을 지원하지 않고, 한번에 하나의 대상 URL로 테스트가 가능한 것 등의 제한이 있습니다.
- Siege (https://www.joedog.org/siege-home/): HTTP 부하 테스트와 벤치마킹 유틸리티 입니다. 한번에 복수개의 URL 로 테스트가 가능하고, Basic 인증을 지원하며 HTTP와 HTTPS 프로토콜로 테스트가 가능하는 등 ApacheBench 의 제한을 어느정도 해소 해 줍니다. 또 ApacheBench 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다른 툴과의 연계가 자유로운 편입니다. 하지만 Thread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어 동시성에 제한이 있으며, 미미할 수 있지만 Context Switching 등으로 인하여 성능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 JMeter (http://jmeter.apache.org/): 1998 년 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로서 오랫동안 기능 강화를 지속해오고 있는 Java 기반의 부하 테스트 툴 입니다. HTTP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많은 기능을 가진 GUI 를 제공 합니다. 실제 워크로드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것처럼 Thread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어 성능과 동시성에 대해서 제한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복수개의 인스턴스에서 실행시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Remote Testing 기능을 지원 합니다. 복수개의 EC2를 활용하거나, BlazeMeter 나 Flood.io 와 같은 JMeter 를 지원하는 부하 테스트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The Grinder (http://grinder.sourceforge.net/): Java 기반의 부하 테스트 프레임워크 입니다. Agent 가 지정한 값을 기반으로 부하를 생성하며, IDE 형태의 콘솔에서 Agent 들을 제어 및 결과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Thread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어 성능과 동시성에 대해 제한이 있습니다.
- Gatling (http://gatling.io/): Akka 와 Netty 기반의 Scala 로 개발된 부하 테스트 프레임워크 입니다. Thread 기반이 아닌 Event 와 Async IO 기반으로 구현되어,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HTML 보고서 생성 기능은 물론 시나리오를 DSL 로 작성하여 부하 테스트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Tsung (http://tsung.erlang-projects.org/): Erlang 으로 개발된 부하 테스트 툴로서, HTTP는 물론 Websocket 이나 인증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MQTT 와 같은 TCP 기반의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동시성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concurrency-oriented programming language) 인 Erlang 이 가지고 있는 장점으로 인해, 성능과 확장성, 결함 허용성에서 큰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UI 를 제공하지 않아 CLI 또는 Script 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 Bees (https://github.com/newsapps/beeswithmachineguns): AWS 의 장점을 적극 활용한 오픈 소스 부하 테스트 툴로서, 부하를 분산 생성하기 위해 사용자의 AWS 계정에서 EC2 인스턴스를 지정한 개수만큼 생성하여 부하 테스트 대상에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스팟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활용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하 테스트를 위해 ApacheBench 를 사용하기 때문에 ApacheBench 가 가지고 있는 제한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 Vegeta (https://github.com/tsenart/vegeta): Go 언어로 개발된 오픈소스 HTTP 부하 테스트 툴이며 CLI 로 사용하거나 라이브러리로 사용 가능합니다. 보통의 다른 툴과 다르게 초당 일정한 속도로 특정 수치의 요청을 지속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 예상되는 최대 트래픽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을 때 서비스와 인프라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는데 적합한 툴 입니다.
- RedLine13 (https://www.redline13.com/): AWS 의 Advanced Technology Partner 중 하나로서, AWS 기반의 부하 테스트를 수행하는 서비스 입니다. 사용자의 AWS 계정에서 IAM 을 생성하여 RedLine13 과 연동을 하면, 사용자의 AWS 계정에서 Agent 가 포함된 인스턴스가 실행되어 테스트가 진행 됩니다. 스팟 인스턴스를 활용할 수 있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RedLine13 과 Apache JMeter 를 활용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 하는 데모를 보실 수 있습니다.
- Loader.io (https://loader.io/): 클라우드 기반의 부하 테스트 서비스로서, 웹 페이지에서 대상 서버를 선택하고 원하는 동시성 등을 지정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보기 좋게 표시해 줍니다. 또한, 진행한 테스트를 추후에 리플레이 할 수도 있습니다.
- Goad (https://goad.io/): AWS Lambda 를 활용하여 부하를 분산 생성하여 테스트를 수행하는 오픈 소스 툴로서 Go 언어로 개발 되었습니다. 실제 AWS 의 이점과 AWS Lambda 의 강력함을 잘 활용한 툴 입니다. 툴을 실행하면 AWS Lambda 함수를 생성 (혹은 갱신) 하여, 대상 URL 에 동시적으로 부하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각 결과는 AWS SQS 로 보내어지고, 최종적으로 최초 실행한 툴에서 결과를 취합하여 보여줍니다.
해당 자료의 출처는 https://aws.amazon.com/ko/blogs/korea/how-to-loading-test-based-on-aws/ 입니다.
이중에서 테스트해본것은 ApacheBench 만 진행해 보았지만 다른 도구들도 도움이 많이 될것 같아 함께 올렸습니다.
해당 내용을 알게 된것은 생활코딩에서 아마존 웹서비스 (https://opentutorials.org/course/2717) 부분을 공부하다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포스팅
728x90
'IT > 기본적인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니터링 솔루션] Nagios Update 하기 (0) | 2021.08.21 |
---|
댓글